logo

[마켓 트렌드] 2020년 주목할 커머스 트렌드

[마켓 지미옥 기자] 경쟁적인 커머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최신 기술 흐름을 놓치지 않으면서, 창의적인 혁신성을 선보여야 한다. 이에 커머스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5가지 트렌드를 소개한다.

1. 젊은 층 잡기

나이가 많은 독자는 인터넷 이전 시대를 기억할 수 있지만, 젊은 세대에게는 모든 일에 있어 인터넷이 필수다. 젊은 세대가 나이가 들면서 소비자 시장에서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함에 따라 기업은 마케팅을 디지털 플랫폼으로 이전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모바일 중심의 비디오 플랫폼인 '틱톡'은 지난 몇 년 동안 놀라운 성장세를 보였다. '틱톡'을 활발하게 이용하는 사용자는 전 세계적으로 5억 명으로, 이는 '링크드인', '트위터', '핀터레스트', '스냅챗' 보다 앞선 수치다. '틱톡'은 해당 카테고리에서 9위이다. '유튜브' 또한 젊은 세대에 좀 더 접근할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을 펼쳤다. 최근 '비드몹' 조사에 의하면 Z세대 59%가 작년보다 훨씬 더 많이 '유튜브' 앱을 사용했다고 응답했다.

center
젊은 세대는 커머스 시장의 핵싱 소비자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2. 대세는 친환경

더 많은 사람들이 친환경적인 생활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식물성 단백질 제조사인 ‘비욘드 미트’의 주가는 IPO 출시 이후에 3배 이상 상승했다. 그러나 소비자의 입장은 환경을 의식하는 생활 방식은 채식으로 구성된 식단과 유기농 위생 제품에 그치지 않는다. 유명 여성 의류 제조사인 '루냐'는 천연 직물과 섬유로 제품을 제조하는데 잠옷과 속옷은 내구성과 편안함을 위해 피마면을 사용한다. 천연 소재 사용으로 비즈니스와 소비자의 탄소 발자국은 줄어든다.

스몰 비즈니스 트렌드에 따르면 이미 북적거리는 친환경 시장에서 신규 소비자를 잡기 위해서는 디테일과 진실성으로 승부해야 한다고 한다. 친환경적인 면모만으로는 더 이상 시장에서 경쟁할 수 없다. 소비자가 친환경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기업과 개인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소비자를 이해시켜야 한다.

3. 머신 러닝과 어드밴스 AI의 발전

인공 지능 산업은 계속 성장세에 있으며 앞으로 몇 년 동안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거의 대부분의 산업에서 AI와 알고리즘을 조금만 사용하더라도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 중 한 예는 ‘스포티파이’로 인공 지능을 활용하여 각 사용자에 대해 사용자 정의된 세션을 만들어 청취 경험을 좀 더 개인화한다.

AI는 고객 서비스 역시 변화시키고 있다. ‘비비드테크’의 설립자이자 CEO인 오메르 칸은 "챗봇과 비주얼 어시스턴트가 이전보다 더 많은 고객 서비스 작업을 처리하여 고객에게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머신 러닝을 활용하여 고객의 요청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면서 고객 서비스 작업이 더욱 더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기술의 스마트한 사용은 비즈니스와 고객 모두에게 혜택을 줄 수 있다.

4. 여전히 우세한 전자 상거래

‘스타티스타’의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4년 동안 전 세계 전자 상거래 규모는 약 5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많은 소매 업체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투자를 이전할 수 있다. ‘패션 노바’의 오프라인 상점은 몇 곳만 운영을 하면서 온라인 쇼핑과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수억 건의 판매를 기록했다. 심지어 주문 상품을 더 빨리 배송할 수 있는 최첨단 창고도 만들었다. 보다 전문화된 소매 업체가 시장에 등장하면서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대상에 제한이 사라졌다.

center
2020년에도 전자상거래가 시장 점유율을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pixabay

5. 전방위 디지털 플랫폼의 지속적인 상승세

기업이 고객에게 더 많은 서비스와 옵션을 제공하고자 하면서 금융 거래와 보안 및 은행 업무의 요구를 처리할 수 있는 일체형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소비자와 사업가는 플랫폼이 특정 공급 업체와 하나 둘 이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인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포괄적인 시스템이 인기를 얻고 있다.

다양한 지불 방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러한 유형의 종합 서비스 은행과 금융 플랫폼은 소규모 사업 또는 매장에도 필요하다. 고객은 비접촉식 신용카드 옵션과 암호화폐 또는 휴대 전화로 지불할 수 있는 기능을 원한다. 또한 높은 보안과 즉각적인 처리, 24시간 자금 접근성을 필요로 한다.

신규 고객 유치는 항상 치열하다. 변화하는 소비자 시장에 적응 여부에 모든 사업의 성공이 달려 있을 수 있다. 소비자의 요구와 지불 방식을 알고, 향후 사업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를 따라 잡는 게 중요하다.

지미옥 기자 gmy@markettimes.co.kr
<저작권자 © Mark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