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마켓 점유율] 온라인 쇼핑, 사용자 늘어난 이유

[마켓 지미옥 기자]
center
자료: WiseApp, 신한금융투자, 주: 주간 실 사용자 수 추이


새벽 배송 등 프로모션 후 사용자 늘어


연말 쇼핑 시즌 진입과 더불어 국내 온오프라인 업체들이 각종 행사를 진행 중이다. 신세계 그룹의 ‘쓱데이’, 11번가의 ‘십일절’, G마켓·옥션의 ‘빅스마일데이’, 쿠팡의 ’쿠팡 땡큐 위크’ 등이 대표적인 행사이다. ‘쓱데이’ 기간 내 오프라인 매출이 전년 동 기간 대비 71% 증가했다. SSG.COM 매출 역시 163% 증가했다. 실제 SSG 사용자 수는 전년동기 대비10월 46.5% 증가해 다른 온라인 업체 대비 높은 증가세를 기록했다.

프로모션 이외의 ‘Lock-In’ 요인 고민

최근 SSG 사용자 수 증가는 지난 6월 이후 새벽 배송, 7월 이후 배송지역 확장과 알비백 제공이 일조했다. 5월까지 SSG의 사용자 수는 전년동기 42.9% 감소해 동 기간 쿠팡과 티몬 사용자 증가율 14.8%, 23.4% 증가에 비해 부진했다.

물론 가격 비교 등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사용과 실 구매와의 차이 감안 시 사용자수 추이와 매출 간 괴리는 존재한다. 그러나 1분기와 2분기 SSG 거래액의 전년대비 증감율은 각각 13.6%, 15.4%에 그쳐 전체 온라인 쇼핑 상반기 거래액 성장률 17.7% 및 식품(음식료 및 농축산) 거래액 증감률 21.9%대비 부진했다.

3월 합병 이후 프로모션에서의 부진이 주된 요인이었다.

이마트, 12월 온라인 전용 3호센터 등 단기 모멘텀 유효

이마트 온라인에 대한 단기 우려는 없을 전망이다. 7월 이후 온라인 성장률이 20%를 넘었고, 12월 온라인 전용 물류 3센터가 오픈된다. 프로모션에 따른 성장 모멘텀은 유효하다. 새벽 배송, 쓱데이 등 프로모션 효과 제거시 지속 가능에 대한 의구심은 존재하지만 단기 모멘텀은 충분한 상황이다.

지미옥 기자 gmy@markettimes.co.kr
<저작권자 © Mark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