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글로벌 컨슈머①] 2019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10가지 팁

[마켓 황성수 기자] 컨슈머리프트가 2019년도 블랙프라이데이에 현명하게 소비할 수 있는 10가지 쇼핑팁을 제시했다.

center
2019 블랙프라이데이가 다가오고 있다. 컨슈머리포트는 블랙프라이데이 10가지 쇼핑 팁을 제시했다. 사진=CNBC

1. 일찍 시작하기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광고는 한 달 전부터 대대적으로 쏟아진다. 온라인 상점들은 행사 기간 내내 가격을 수시로 업데이트한다. 소비자들은 블랙프라이데이가 시작하기 몇 주 전부터 어떤 스페셜 딜이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소비자들은 플랙프라이데이 또는 그 이후 사이버먼데이 기간 중에 진행되는 스페셜 딜이 실제로 얼마나 큰 가격 할인을 제공하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2. 스스로 공부하기
경험이 전혀 없는 소비자들만 아무런 준비 없이 블랙프라이데이 쇼핑에 나선다. 소비자들은 추수감사절 직전 주말에 모든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광고를 꼼꼼히 살펴야 한다. 코스트코, 월마트, 델 등에서는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딜을 미리 살펴볼 수 있는 광고를 시작한다.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중에 구입하고 싶은 상품을 목록별로 구분하여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는 매장이나 스페셜 딜을 찾을 수 있다.

3. 가격 비교 사이트와 쿠폰 제공 사이트를 활용하기
저렴한 상품 가격을 발견했다면, Google Shopping, PriceGrabber, PriceWatch, ShopZilla 등의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해 동일한 상품에 대해 더 낳은 조건을 제시하는 사업자가 있는지 찾아본다. BuyVia, Flipp, ShopKick, ShopSavvy, Shopular 등에서는 편리하게 가격을 비교할 수 있고, 할인쿠폰 등도 얻을 수 있다.

4. 단골 고객 혜택을 잊지 말기

많은 리테일 업체들이 단골 고객에서 우선적으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로열티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블락프라이데이 쇼핑을 경제적으로 즐기기 위해서는 로열티 프로그램에 가입한다. 가입 후 소비자는 프로모션, 쿠폰, 할인, 무료배송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5. 소셜 미디어와 친해지가

Facebook 페이지나 Twitter 피드는 스페셜 딜이나 프로모션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리테일 업체들은 Facebook이나 Twitter에 “좋아요”를 남기거나, “follow”하는 소비자들에게 가끔씩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쿠폰이나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소셜 미디어 게시물 역시 친구들과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가장 편리한 방법 중의 하나다.

6. 미리 예산을 세우고, 충동적인 쇼핑 자제하기

블랙프라이데이 초특가 세일은 상품을 구입하고자 매장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에게 다른 상품도 함께 구매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초특가 세일은 미끼다. 소비자는 예산을 미리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충동적인 구매는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

center
소비자는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중 충동 구매를 자제해야 한다. 사진=paperblog

7. 최저가 보장, 반품 관련 판매자의 약관을 미리 살펴보기
소비자는 상품 구입전 최저가 보장 정책이나 반품 약관을 미리 살펴보는 것이 좋다. 올해는 최저가 보장 정책을 선보이는 업체들의 숫자가 지난해에 비해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각 리테일 업체가 선보이는 최저가 보장 정책의 적용 품목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일부 업체는 최저가 보장 정책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 중에 적용하지 않은 사례도 있다. 또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중에 판매된 제품이 어떤 반품, 교환 정책을 적용하는 지, 반품시 혹시 재입고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 지의 여부도 미리 체크해야 한다.

8. 블랙프라이데이 전용 상품 구입 고려하기

일부 가전업체는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을 위해 특별히 제조된 TV를 저가로 판매하기도 한다. 이 제품들은 매장에서 판매되는 TV에 비해 일부 사양이 빠져있지만, 소비자에게 가성비 좋은 쇼핑 기회를 제공한다.

9. 값비싼 옵션 상품이나 품질 보증 계약의 구매는 멀리하기
소비자는 초대형, 초고화질 TV를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 시 옵션 상품을 구입하거나 불필요한 품질 보증 연장 계약을 체결하는 실수를 범할 가능성이 높다. 판매업체의 교묘한 영업 방식이다. 예를 들어, TV에 연결할 HDMI 케이블이 필요하다면 온라인 상점에서 미리 구입해야 한다.

10. 최저가를 내세우는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 최선이 아닐 수 있다
매우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초특가 세일은 소비자에게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환상을 심어주는 마케팅 효과다. 초특가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최선의 선택이 아닐 수도 있다. 초특가 세일이 적용되는 상품 대부분이 시장에서 인기를 이미 상실했거나 유행이 뒤쳐진 제품이다. 판매업체는 최신 제품에 대해 별도의 세일 정책을 시행한다.

참고자료

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
Consumer Report, Top 10 Black Friday Shopping Tips for 2019

황성수 기자 hss@markettimes.co.kr
<저작권자 © Mark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