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마켓 분석:Luxury①] 개인 명품시장 급성장

[마켓 황성수 기자] 중국 명품족의 가세로 개인 명품시장이 다시 들썩거리고 있다
center
2017 Global Luxury Market 구성, 주: 통화는 2017년 한국은행 평균 환율로 환산함, 자료: Bain & Company, 한국은행, BNK투자증권

베인앤컴퍼니의 'Luxury Goods Worldwide Market Study'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글로벌 럭셔리 마켓은 전년대비 5% 성장한 1.2조 유로(원화 환산 기준 1,451조원)가 예상된다.

가장 비중이 높은 상품은 Luxury cars(42.1%), Personal luxury goods(22.6%), luxury hospitality(16.5%) 순으로 톱3 시장이 전체 시장의 81.2%를 차지한다.
left
Personal luxury goods 시장 1위 유럽, 자료: Bain & Company

이번 마켓 분석 기획시리즈에서 집중적으로 다룰 시장은 럭셔리 마켓의 핵심인 개인 명품(Personal luxury goods) 시장이다.

2017년 퍼스널 럭셔리 상품시장은 전년대비 5% 성장한 2,620억 유로로 전망했다.

지역별로는 1위는 유럽(33%), 2위 미국(32%)순이다. 미국과 유럽시장이 가장 큰 시장이지만 구매하는 소비자 비율이 유럽인과 미국인이 가장 많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결과는 그렇지 않다.

가장 구매력이 높은 소비자는 중국인으로 전체 시장의 32%를 차지한다. 반면, 중국이 전체 럭셔리 마켓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8%에 불과하다.
center
Personal luxury goods 소비자 1위 중국인, 자료: BNK투자증권

이는 중국인이 자국에서 퍼스널 럭셔리 상품을 구매하는 비율보다 해외에서 구매하는 비율이 훨씬 높음을 보여준다. 중국인의 개인 명품 쇼핑 해외비중은 2017년 78%로 추정된다. 중국의 구매력은 전체 성장률에서도 드러난다.

베인앤컴퍼니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평균 내수 소비 성장률이 4%인 반면에, 관광객 구매 성장률은 6%가 증가하였다. 이는 중국 관광객의 기여도가 가장 크다고 보여진다.
left
Personal luxury goods 카테고리별 구성, 자료: Bain & Company

맥킨지앤컴퍼니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에는 전체 럭셔리 시장에서 중국 소비자의 비율이 36%, 2025년 44%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경제 성장에 따른 소득 증가, SNS 성장, 보여주기 소비 트렌드 발전 등으로 중국 명품 소비 성장률은 향후 꾸준한 성장이 예상된다. 반면, 선진국(미국, 유럽)은 소득, 인구의 낮은 증가율로 명품 소비 성장률은 연 평균 1% 미만일 것으로 전망된다.

선진국 명품 소비가 성숙기에 진입해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럭셔리 마켓 성장률(5년 연평균 4.3%)이 과거 대비 다소 둔화될 전망이다. 하지만 앞으로 명품 소비는 계속 중국이 주도하는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center
중국인 소비자 기여도가 높은 Global personal luxury goods 시장, 주: 통화는 각년도 한국은행 평균 환율로 환산함자료: Bain & Company, McKinsey & Company, 한국은행, BNK투자증권


황성수 기자 hss@markettimes.co.kr
<저작권자 © Mark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