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마켓 분석:에스테틱②] 안면미용 시술 시장 성장 요인

[마켓 지미옥 기자] 글로벌 안면미용 시술 시장 성장세를 이끄는 요인은 무엇일까

성형 시술 가능 의사 수 증가

전세계 성형외과 전문의 수는 2010년 33,027명에서 2015년 40,625 명(’10~’15 CAGR 4.2%)으로 빠르게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성형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러시아(’10~’15 CAGR 31.2%), 한국(11.5%), 중국(7.0%)에서 의사 수 증가가 돋보였다.

center
주요 국가별 인구 100,000명당 성형외과 의사 수, 자료: ISAPS

2000년대 초반 이후 성형외과는 의과대학에서 가장 인기 높은 학과로 자리 잡았으며, 최근에는 일반의나 피부과 전문의도 성형 시술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입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 이유는 성형 시술이 대부분 비급여(cash-pay)로 의사 입장에서 수익성이 매우 높은 분야이기 때문이 다.

덴탈 임플란트와 마찬가지로 안면미용 시술 역시 공급자(의사)가 수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의사가 시술의 안전성·유효성에 대한 확신을 가지면 소비자(환자)에게 강력히 권하게 되고, 대부분의 경우 환자는 의사의 조언을 따르기 마련이다. 즉, 시술 의사 수 증가는 글로벌 안면미용 시술 시장의 구조적 성장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center
주요 국가별 성형외과 의사 수 증가율 현황, 참고: 2010~2015년 연평균 성장률 기준, 자료: ISAPS

시술 가격 하락

시술 가능 의사 수 증가는 공급자(의사) 간의 경쟁 심화를 유발하면서 자연스럽게 시술가 하락으로 이어진다. 한국에서 보툴리눔 톡신의 경우 2000년대 초반 100만원에 육박 하던 시술비가 현재 5만원 수준(국산 100유닛 기준)으로 하락한 바 있다. 히알루론산 필러의 경우 2012년 팔자주름 시술이 약 80만원 수준이었지만, 현재 시술비는 12~15만원(국산 1cc 기준) 수준이다. 미용 시장에서 이 같은 시술비 하락은 지속적인 시술 수요 확대로 이어진다.

안전성에 대한 인식 개선

200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독소로 근육을 마비시키는 보툴리눔 톡신을 미용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존재하였다.

Allergan은 TV광고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하여 여성 소비자를 공략하여 Botox에 대한 인지도를 개선했다. 최근에는 미용 적응증에 대한 임상 데이터가 10년 이상 누적되면서 물질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해소됐다.

center
보툴리눔 톡신 미용 시술 범위, 자료: 리뉴미피부과의원

더말필러의 경우 생체 천연물질로 체내 투여 시 부작용이 없는 히알루론산 기반 필러가 2003년 미국 FDA 허가를 취득하면서 성장이 본격화됐다.

히알루론산 필러는 시술 한 달 전에 알레르기 테스트가 필수적인 기존 콜라겐 필러 대비 편의성이 높다. 시술이 잘못된 경우 히알루로니다제(hyaluronidase: 단백효소)로 쉽게 제거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국내 필러 업체들은 대중에 친숙한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내세우며 시술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개선을 이끌었다.

간단한 시술과 즉각적인 효과

보툴리눔 톡신과 더말필러는 최소 침습적 시술(minimally invasive non-surgical procedure)로 체내에 투여돼 절개가 필요한 성형수술(surgical procedure) 대비 소비자에게 수술 위험 부담이 적은 특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center
더말필러 미용 시술 범위, 자료:리뉴미피부과의원

또, 시술 시간이 30분 미만이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해 시술에 대한 부담이 거의 없다. 시술 후 바로 주름 개선(보툴 리눔 톡신) 및 볼륨마이징(필러)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도 소비자의 수요를 자극하고 있다.

주기적인 반복 수요 창출

미용시술은 성형수술과는 달리 효과가 영구적이지 않다.

미용시술을 통한 피부 주름 개선 및 볼륨마이징 효과는 시술 후 즉각적으로 나타나지만 지속 기간은 길지 않다. 시술 부위에 따라 다르지만 보툴리눔 톡신 및 히알루론산 필러의 효능 지속 기간은 각각약 3~6개월, 3~12개월 수준이다. 치료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시술이 요구되고, 이는 보툴리눔 톡신 및 필러 제조 회사의 지속적인 수익 창출로 이어질 전망이다.

20~30대 여성 수요 확대

보툴리눔 톡신과 더말필러의 용도가 다변화되면서 20~30대 젊은 여성 층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40~50대 여성의 주름 개선 목적으로 주로 쓰이던 보툴리눔 톡신은 최근 종아리라인(‘알톡스’), 어깨라인(승모근 윤곽술), 다한증으로 치료 영역이 확장되면서 20~30대 여성을 주요 소비층으로 끌어오고 있다. 글로벌 보툴리눔 톡신 시술 시장(2015년 기준)에서 22.7%를 차지하고 있는 19~34세 비중은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center
더말필러 안면 시술 적용 부위, 자료: 삼성증권, 산업자료

팔자주름, 이마주름 등깊은 주름 개선에 주로 쓰이던 필러의 경우 볼륨마이징 효과를 기반으로 입술 및 코 성형 시장 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특히, 서양 국가 대비 콧대가 상대적으로 낮은 아시아 국가에서 20~30대 여성의 필러 소비 성장세는 가히 폭발적이다. 때문에 미국, 유럽과 달리 한국, 중국등 아시아 국가에서는 필러 시장 규모가 미용 목적 보툴리눔 톡신 시장 규모를 상회하고 있다.

남성 소비자 증가

2013년 11.5%에 불과하던 안면미용 시술 시장 내 남성 소비자 비중은 2015년 12.9%(+0.4%p y-y)로 확대되었다.
화장품 시장에서 이미 증명된 바 있는 남성 인구의 심미적 욕구 상승이 글로벌 트렌드인 점을 감안하면 보툴리눔 톡신 및 필러에 대한 남성 인구의 지속 적인 수요 확대가 예상된다. 휴젤의 경우 이런 트렌드에 맞추어 2017년 하반기 남성용 필러(성기 확대용) 출시를 앞두고 있다.

지미옥 기자 gmy@markettimes.co.kr
<저작권자 © Mark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