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마켓 분석:패스트푸드①] '건강함'을 빠르게

[마켓 황성수 기자] 세계적으로 건강 지향 추구 현상이 증가되면서 음식에 대한 선호 패턴이 과거의 ‘fastfood'에서 ’slow food'로 바뀌며 유기농,건강식,자연식 등의 웰빙 푸드가 인기를 끌고 있다.안티 패스트푸드 운동 등 패스트푸드에 대한 신뢰도 하락으로 패스트푸드 업체들 역시 건강 패스트푸드 이미지 제고에 주력해 웰빙 메뉴들을 출시하고 있다.

또한 환경오염과 가공식품의 증가로 인해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식품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는 세계적 수준의 식문화의 변화를 볼 수 있다.

이러한 식문화의 변화로 인해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 5대 건강식품중 하나인 김치뿐만 아니라 재료나 영양구성은 물론,조리방법이나 문화적 측면에서도 우수한 한국 음식의 우수성이 새삼 강조되어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미국의 소비자들 역시 과거의 간편식이나 패스트푸드 등이 성인병,비만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웰빙,슬로우 푸드 열풍으로 인해 한국,멕시칸,태국,일본 요리 등 각 나라의 전통음식인 에스닉 푸드 산업의 성장을 가져오게 했다.

볶거나 튀기기보다는 굽거나 찌는 조리법이 선호되고 있고,식재료의 선택에 있어서 쌀이나 Pasta의 증가 및 닭고기와 같은 지방이 적은 WhiteMeat류를 선호하고 있다. 채식류가 SideDish에서 MainDish로 자리 잡아 가고 있고 Course별 요리에 있어서 Salad의 선택이 증가되고 있다.수산물 사용의 증가,매운 음식의 선호,염분대용의 강하고 다양한 맛의 Herb와 Spice의 다양한 사용 등의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미국 소비자들의 욕구는 맥도날드,버거킹,KFC등 세계적인 패스트푸드 기업들의 마이너스 성장이라는 결과를 초래한 반면 일본식 패스트푸드 체인점인 ‘요시노야’나 중국식 패스트푸드 체인인 ‘팬더 익스프레스’같은 유명 아시안 패스트푸드 체인점이 성공하게 만들었다.

‘한스 비빔밥’체인 운영업체인 오리엔스FD는 2001년 12월 미국 LA 자바타운에 현지인 대상의 비빔밥 체인을 개점하여 한국 전통음식인 비빔밥을 패스트푸드화 하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황성수 기자 hss@markettimes.co.kr
<저작권자 © Mark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